광고 마케팅 플랫폼 사례 분석 🧐

이커머스 광고의 미래, RMN (Retail Media Network) : 풍부한 데이터로 이커머스의 새 장을 열다

who_knew 2022. 8. 1. 21:51

#광고 #플랫폼 #기획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8331

 

오랜만에 왔네요 :D

재밌게 봤던 글이 있어 요약해보았습니다. 매장 내 광고판의 디지털 버전이라고 하는 RMN인데요.

상당히 자세하게 분석되어 있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1️⃣ RMN이란?

ㄴ 광고주/마케터가 쇼핑몰 소유의 다지털 광고 공간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광고 형태

ㄴ 미국 마케터의 82%는 이미 사용 중일 정도로 국외에서는 활성화된 형태

ㄴ 국내에서는 쿠팡, 11번가, 네이버 등 e커머스 플랫폼에서 도입

 

2️⃣ RMW 광고 상품 종류

ㄴ 검색키워드: 이 상품을 검색한 고객이 검색한 다른 상품 추천 광고

ㄴ 클릭: 클릭이 많은 의류 카테고리 상위 추천

ㄴ 추천: 이 상품이 구매한 다른 고객이 관심을 보인 상품을 추천 카테고리에 노출

ㄴ 재구매: 구매 후 일정기간이 지나고 푸시 광고

ㄴ 장바구니: 장바구니에 담겨있는 상품과 비슷하거나 관련 있는 상품 상위 노출

 

3️⃣ 아마존의 RMN 광고 상품

관련 기사: https://www.mk.co.kr/economy/view.php?sc=50000001&year=2022&no=359399 **

ㄴ 스폰서 브랜드 상품: 브랜드 인지드를 높여 친밀도 향상에 기여

ㄴ 스폰서 디스플레이 상품: 아마존, 일부 타사 웹/앱 등에서 상품을 탐색, 검색 또는 구매할 때 나온 정보를 바탕으로 잠재 고객에게 광고 전달

 

4️⃣ 현재 떠오르는 이유

1. 서드파티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이 생김 -> 퍼스트파티 데이터(쇼핑몰 내에서 고객이 장바구니에 추가/구매/재방문한 정보)등을 활용하여 고객별 니즈와 선호를 파악하기 용이

2. 서드파티 데이터 활용 때보다 개인정보 보호에 유리 -> 광고 노출과 판매가 동일한 플랫폼에서 이루어지 때문에, 자사 이용자로부터 직접 허가를 받은 개인정보를 이용 가능

3.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교한 타게팅이 가능 ex. 장바구니 데이터에서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하지 않는 고객에게 리마인드 메시지 발송 등

4. 이미 구매 의도를 가지고 들어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전환 시점에 광고하여 효율적으로 전환을 유도

 

💡SSP 입장?

ㄴ RMN 형태의 광고 지면을 대량 구매하여 관리하는 광고 네트워크의 활용도 높아질 것

ㄴ 마케터들의 가장 큰 니즈 가운데 하나가 집행 및 성과 관리의 일원화이기 때문

 

💡DSP 입장?

ㄴ 이번에 진행 중인 부메랑 프로젝트 등과 결이 비슷해보임(다만 전환 이벤트에 대한 신경은 더 써야할 듯)

ㄴ 확보한 광고 지면을 바탕으로 구매/장바구니 등 전환까지 이어지는 사용자 동선을 잘 구성

ㄴ 확보한 사용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타게팅하는 기법을 발굴

ㄴ 이후 얻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발전적 방향을 보다 쉽게 모색할 수 있도록 관련 데이터 제공

ㄴ 이를 통해 더 많은 광고 지면 제공자들이 연동하고 싶어하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거듭나야 함